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홈 > 연구학교 > 운영개요_2018

운영개요_2018

자유학년 및 연계학기 운영을 통한 ‘잘앎, 자람, 잘함’ 인재 육성 방안 연구

연구 목적

  • 자유학년 및 연계학기를 통해 자기 관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등 미래 핵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을 잘 알아 그것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자신의 꿈을 위해
    해야 하는 일을 잘 해나가는 ‘잘앎’,‘자람’,‘잘함’의 인재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함.

연구 범위

  • 1. 연구의 대상은 본교 1학년과 2학년으로 함.
  • 2. 자유학년제 적용 시기는 1학년 1, 2학기 전체로 하고 연계학기는 2학년 1학기로 함.
  • 3. 교수학습 모형 및 평가 모형 개발 시 자신에 대해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둠.
  • 4. 자기 이해력 등의 핵심 역량 함양에 대한 검증은 자기 성장 노트, 자체 설문지,
    교과별 포트폴리오, 소감문 등을 통해 실시함.
연구과제 1 : ‘잘앎, 자람, 잘함’을 위한 교육 기반 조성
가. 교육과정 편성
나. 인적 역량 강화
연구과제 2 : ‘잘앎, 자람, 잘함’을 위한 학생 중심의 공통과정 전개
가. 미래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실 수업 활동
나. 학습 과정 평가와 개별화 피드백
연구과제 3 : ‘잘앎, 자람, 잘함’을 위한 다양한 체험형 선택과정 운영
가. ‘잘앎’을 위한 진로탐색활동
나. ‘자람’을 위한 다양한 특기활동
다. 교과 연계 주제선택 프로그램 운영

기대 효과

  • 1. ‘잘앎, 자람, 잘함’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자유학년 및 연계학기 운영에 맞는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생과 학부모의 이해도를 높여 자유학년과 연계학기를 효율적인 운영 가능.
  • 2. 학생들의 활동이 주가 되는 참여 중심의 교실 수업을 이루고 결과 뿐만 아니라 과정도 중요하게 여기는 다양한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이 공통수업 과정에서도 자기관리능력을 비롯한 다양한 핵심 역량들을 길러나갈 수 있음. 또한 평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 맞춘 추수지도를 통해 더 ‘자람’을 이룰 수 있음.
  • 3.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잘앎’을 위한 체험형 진로 탐색 활동, ‘자람’을 위한 동아리, 예술, 체육 활동, 교과 연계 주제선택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맞는 체험을 하고 자신의 소질과 흥미를 발견하게 되어 꿈을 위해 자신이 현재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임.